[한남대학교 창업중심대학 스타트업 CEO] 친환경 상품을 제조·유통하는 스타트업 ‘알앤디메이커스’

입력 2024-02-01 23:36   수정 2024-02-13 11:54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알앤디메이커스는 온오프라인에서 친환경 상품을 제조·유통하는 스타트업이다. 유통업체에서 15년 동안 MD(상품기획자) 업무를 담당한 신동규 대표(41)가 2023년 7월에 설립했다.

알앤디메이커스가 운영하는 온라인 플랫폼 ‘리사이클 플레이’는 흩어져있는 친환경 상품들을 큐레이션 해 주는 플랫폼이다. 신 대표는 “다양한 친환경 상품을 한 곳에서 보여줘 고객들이 좀 더 쉽게 친환경 아이템을 접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말했다.

“핵심적으로 고민했던 부분이 ‘고객에게 친환경적인 습관을 만들어 드리자’ 였습니다. 기존에 단편적인 친환경 상품 구매에서 벗어나, 일상에서의 친환경적인 습관을 만들어줘 참여 지향적이고 지속적인 친환경 활동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지 고민했습니다.”

고민 끝에 신 대표가 기획한 것이 ‘자원회수 프로그램’이다. “자원회수 프로그램을 통해 일상에서 친환경 활동에 참여하고 습관을 바꿀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욕실화를 사용하면서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물때와 곰팡이가 생겨서 고민합니다. 알앤디메이커스는 제품을 재활용해 이 고민을 해결해줍니다. 택배 반품 접수 시스템을 통해 물건을 회수하고 회수된 욕실화는 파쇄, 고온 살균, 재배합을 통해 업사이클링 욕실화 또는 다른 PVC 상품으로 재탄생됩니다. 이런 순환 시스템을 통해 생산된 욕실화가 다시 고객의 집으로 배송됩니다.”



신 대표는 “폐 PVC 업사이클링 재료를 사용해 신재료보다 20% 이상 가격이 저렴해 경쟁력이 있다”며 “한번 사용되고 버려지는 것이 아니라 6개월 후 다시 사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알앤디메이커스는 자사몰과 오픈마켓, SNS 앱 마켓을 통해 서비스를 운영중이다. 고객과의 접점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도 진행하고 있다.

“고객 참여형 친환경 플랫폼을 알리기 위해 온라인 홍보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제조사와 협업을 통해 친환경 상품을 고객에게 선보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창업 후 신 대표는 “아이디어가 상상에서 그치지 않고 실현되는 과정에서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신 대표는 “리사이클 플레이는 플레이된 테이프를 되감아 쓰듯이 사용이 끝난 제품을 다시 되돌려 재사용한다”며 “일상의 습관을 바꾸어 환경을 지키는 일을 꾸준히 하는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알앤디메이커스는 2023년 한남대학교 창업중심대학 예비창업자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창업중심대학 예비창업자 지원사업은 참신한 아이디어,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예비창업자에게는 최대 1억원(평균 4,7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창업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설립일 : 2023년 7월
주요사업 : 욕실화 제조업
성과 : 전국 다이소 매장 입점, 와디즈 펀딩 성공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